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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쩡한 재고 찢어버렸다? 공개 망신당한 '코치가방' Scrap

멀쩡한 재고 찢어버렸다? 공개 망신당한 '코치 가방' 무슨일



[명품까톡]

미국 패션 브랜드 코치가 세금을 줄이기 위해

 재고 상품을 고의로 파손한 뒤 버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환경 운동가 안나 색(Anna Sacks)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찢어진 채 버려진 코치 가방을 영상으로 공개했다.

미국 댈러스의 한 쇼핑몰 쓰레기통에서 발견한 이 가방들은 대부분

 새 상품으로 일부러 자른 듯한 칼자국이 나 있다.

이를 두고 팔리지 않은 재고 상품을 고의로 손상해 재고 가치를 낮추는 방식으로

세금을 회피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틱톡에 게재된 이 영상은 현재 59만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화제가 되고 있다.


한 환경운동가가 패션 브랜드 코치의 재고 처리 방식에 대해

고발하는 영상을 올려 화제가 됐다. 사진 anna sacks 인스타그램


브랜드 홈페이지엔 ‘수선’으로 순환 경제 지향


고의 파손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정작 코치 홈페이지에는
오래된 가방을 수선해 순환 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는
캠페인이 게시 중이라 모순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현재 패션 업계의 최대 화두는 ‘지속 가능성’이다.

중고 상품을 거래하거나 수선을 통해 제품의 수명을 늘리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하지만 진정성 있게 지속 가능성을 타진한다기보다 환경에 관심이 많은 요즘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환경을 이용하고 있다는 이른바

‘그린 워싱(Green Washing)’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코치의 이번 재고 파손 논란도 지속 가능성을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패션 회사의 이중적 태도를 보여준다는 반응이 많다.


코치는 지난 여름 오래된 중고 가방을 수선해 새롭게 출시하는

 '리러브드'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사진 코치 홈페이지

                                 

이번 영상 논란에 대해 코치는

재고 상품을 파괴하는 관행을 중단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패션 전문 매체 ‘비즈니스 오브 패션(Bof)에 따르면 코치는

초과 재고의 대부분을 기부하고 있으며 영상에서처럼 매장에서 파괴하는

 재고 물량은 전 세계적으로 약 1%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는 세금 회피 목적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아울러 재고를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개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넘치는 패션 재고, 환경엔 적


영국 패션 브랜드 버버리는 지난 2017년 2860만 파운드(약 465억원) 상당의
옷과 장식품, 향수 등을 태워 환경 단체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만드는 데 비용을 들이고, 태우는 데도 비용을 들이니
 이중으로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논란이 커지자 버버리는 2018년부터는 재고 소각 관행을 없애겠다고 선언했다.

프랑스에선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소각하거나 파괴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되기도 했다.


불태우거나 찢어 버리거나. 명품 브랜드의 재고 처리 방식은 늘 논란거리였다.

사진 anna sacks 인스타그램


이처럼 소위 명품 회사의 재고 처리 방식은 늘 논란거리였다.

최고의 소재에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가치 있는 제품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사업을 해왔던 회사들은, 재고의 가격을 낮춰 판매하거나

기부하면 브랜드 가치가 유지되지 않는다고 여겨왔기 때문이다.

프랑스 총리실에 따르면 매년 프랑스에서만 약 8633억 원이 넘는 신제품이 소각 및 파괴되고 있다.


재고 재활용? 아예 재고 만들지 말아야


최근엔 넘치는 패션 재고를 재활용하려는 ‘업사이클링(upcycling)’ 시도가 활발하다.
지난 6월 프라다 그룹의 미우미우가 30년 된 리바이스 청바지 재고를 가지고
새로운 컬렉션을 냈고, 디자이너 브랜드 알렉산더 맥퀸은 재고 원단을 활용해
 2021년 봄·여름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패션 회사들이 친환경 가치를 앞세우면서 조금씩 감지되는 변화의 바람들이다.

            미우미우가 리바이스의 재고 청바지를 활용해 만든 컬렉션. 사진 미우미우

하지만 재고를 재활용해 판매까지 이루는 과정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아예 소각한 뒤 새 상품을 만드는 것보다 기존 재고에 디자인을 더해
가치 있는 상품을 만드는 데는 시간과 비용이 배로 든다.

재고품은 제각각이라 비슷한 디자인을 대량으로 만들어

 판매해야 하는 기존 사업 구조와도 맞지 않는다.

 재고를 활용해 한정판으로 소량 제작해 판매할 순 있어도

 많은 제품을 다양하게 팔 만큼 규모를 키우기 어렵다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재고를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예 재고를 만들지 않는 사업 구조를 만들어야한다고 지적한다.
장남경 한세대 섬유패션디자인학과 교수는

 “재고를 쌓아놓고 처리하는 방식보다는 애초에 재고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을 고민해볼 때”

라며

 “기존 예측 기반 생산이 아니라 개인화 기술을 통해 실제 수요에 기반한

생산 방식으로 재고를 줄여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지연 기자 yoo.jiyoen@joongang.co.kr



출처 : https://news.v.daum.net/v/20211016080053087



재고가 쌓여가니 처치곤란이고,

재고를 안들지 않으려고 한정판으로 소량 제작하면 가격이 오르고...

필요한 만큼의 생산과 소비가 예측 불가능이니 난감하군요...


덧글

  • rumic71 2021/10/16 10:41 # 답글

    소량생산으로 가격 오르는 게 차라리 낫죠. 값 떨어질까봐 저러는건데.
  • 흑범 2021/10/16 14:43 #

    저출산 고령화가 심해지고, 소비가 위축된다면 실제 그런 현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소량생산 다품종화...

    중산층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과,

    서민 이하 하류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1천원 마케팅, 5천원 마케팅 등등... 어느 책을 보니 일본에서는 실제로 5백엔 마케팅, 1천엔 마케팅 상품들이 있다고 하더군요. 빈곤층을 아주 무시해서는 장사 못하죠.
  • 2021/10/16 13:4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1/10/16 14:1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無碍子 2021/10/18 20:56 # 답글

    우리나라 기준으로 봤을때 찢어서 쓰레기종량제봉투에 버리는건 잘못이 맞아요.
    산업폐기물로 소각하는게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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